[코인도 이자를 준다고??] 보유한 코인을 스테이킹 해야 하는 이유
오늘은 보유한 코인에 대해 이자처럼 추가 금액을 받을 수 있는 스테이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유한 코인이 많으시다면, 스테이킹을 통해 이자 받아가세요 ㅎㅎ
😊스테이킹이란 무엇인가?? 코인도 이자를 준다고??
비트코인은 채굴(블록을 생성)하려면 고난이도 문제를 풀어야 하죠?? 그래서 고성능의 컴퓨터를 쓰느라 전력이 많이 소비되기도 하구요. 하지만 모든 코인이 비트코인처럼 문제를 풀면서 블록을 생성하진 않습니다. 이더리움, 솔라나, 카르다노 등 다양한 코인들이 지분 증명(Proof of Stake) 방식으로 블록을 생성합니다. 지분 증명 방식이란 사용자가 보유한 암호화폐의 양(지분)에 비례하여 블록 생성 권한을 부여하는 걸 말합니다. 결국 코인들을 새로 채굴하려면 기존 가지고 있는 암호화폐가 많아야 하는거죠.
여기서 '스테이킹'이란 단어가 나옵니다. '스테이킹'이란 특정 암호화폐를 지갑에 보유하고 네트워크에 보낸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스테이킹된 암호화폐는 위 말한 것처럼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트랜잭션을 검증하거나 새로운 블록을 생성하는데 사용됩니다. 대신 스테이킹된 암호화폐는 일정기간 동안 잠금상태가 되어 자유롭게 이동하거나 판매가 제한됩니다.
😊스테이킹의 장점, 스테이킹을 해야 하는 이유
간단히 정리해보면, 우리가 갖고있는 코인을 스테이킹 하게 되면 그 스테이킹한 코인들을 이용해 코인을 채굴합니다. 그리고 그 채굴된 코인중 일부를 우리에게 수익으로 돌려주는 것입니다. 은행 예금처럼 말이죠 ㅋㅋㅋㅋ 신기하네요.
왜 스테이킹을 해야 하셔야 하는지 아시겠죠?? 그냥 단순히 코인 갖고 있는 것만으로, 신규 코인을 받을 수 있어 추가 수익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스테이킹의 단점, 주의할 점
1) 잠금 기간: 스테이킹된 자산은 일정 기간 잠금된다고 위에서 말씀드렸죠?? 예를 들어 보유한 스테이킹 코인을 매도하려면, 다시 언스테이킹을 해야 합니다. 문제는 언스테이킹에 시간이 걸립니다.(Ex 이더리움 11일, 솔라나 3일)
이 기간 동안 매도하지 못하니 암호화폐 가격의 변동성으로부터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그렇게 될 경우, 원하는 타이밍에 제대로 코인을 매도하지 못해 손실을 볼 수도 있겠죠!!💢
그래서 스테이킹을 할 때는, 본인이 당분간 해당 코인을 매도할 생각이 없을 때만 해야 합니다.
2) 해킹 및 탈취 위험
스테이킹 된 자산은 아무래도 해킹 및 탈취 위험이 증가합니다. 하지만 국내 거래소를 이용하시는 경우, 해킹 및 탈취 위험도는 보유한 것과 똑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보안 수준이 똑같으니까요.